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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양오행의 形象

우주간의 세상 만물로서 음양오행으로 구분되지 않는 것은 없다 하였는데 도형의 경우에도 음양오행을 구분할 수 있다.

먼저 천원지방(天圓地方)이라 하여 하늘의 모양은 둥글고 땅의 모양은 모가 있다는 것이 음양의 법칙인데 양은 대부분 둥글게 생겼고 음은 대부분 모나게 생겼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음의 기운이 강한 경우라면 일단 둥글거나 완만한 선을 가지는 도형을, 양의 기운이 강한 경우라면 일단 모나거나 직선으로 이루어진 도형을 심볼 및 로고의 구성요소로 사용하는 것이 음양상 바람직하다 할 수 있다.

도형과 오행과의 관계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오행의 체(體), 즉 형질(形質)과 성(性), 즉 성품(性品)을 알아 볼 필요가 있다.

오행의 체(體)와 성(性)

목(木)

목은 동방에 위치하니, 봄기운처럼 온화하고 따스하며 부드럽다. 불(火)이 그 가운데 숨어있기 때문에 목(木)은 따스하고 부드러운 것으로 형질(形質)을 삼고, 굽어지기도 하고 곧게 나아가는 것(曲直)으로 성품(性品)을 삼는다.

화(火)

화는 남방에 위치하니, 치열하게 불타고 뜨거우며 색깔이 붉다. 그러므로 화(火)는 밝고 뜨거운 것으로 형질을 삼고 불꽃이 타오르는 것(炎上)으로 성품을 삼는다.

토(土)

토는 사계절의 사이에 거처하여, 사행(四行)을 중화하고 총괄한다. 그러므로 토(土)는 흩어지는 것을 모으고 내실을 유지하는 것으로 형질을 삼고, 심고 거두는 것(稼穡)으로 성품을 삼는다.

금(金)

금은 서방에 위치하니 가을기운처럼 성숙해지며, 숙살지기(肅殺之氣)가 느껴진다. 그러므로 금(金)은 강하고 단단하고 맑고 찬 것으로 형질을 삼고, 따르고 변혁되는 것(從革)으로 성품을 삼는다.

수(水)

수는 북방에 위치하니 한겨울 삭풍처럼 차가우나 봄을 위해 안으로는 생명의 씨앗을 잉태하고 있다. 그러므로 수(水)는 차갑고 응축된 것으로 형질을 삼고, 윤택하게 만물을 적셔주고 아래로 내려가는 것(潤下)으로 성품을 삼는다.

목(木)

목은 한쪽 방향으로 뻗어 나아 가려는 성품을 가지는데, 덩굴식물처럼 곡선을 이루며 나아 가기도 하고 소나무나 대나무 처럼 직선으로 곧게 뻗어 나아 가기도 한다. 도형을 이루는 곡선, 직선이 목에 배속되며, 나선형도 포함된다. 우리 주위에 있는 물체로는 막대기, 송곳, 나사못, 스프링, 소라, 기타 다양한 선(線)모양이라고 할 수 있다.

화(火)

화는 불꽃, 빛처럼 위로 올라가거나 주위로 분산되어 나아가려는 성품으로, 삼각형, 방사형이 화에 배속된다. 우리 주위에서 볼 수 있는 물체로는 부채, 식물의 꽃과 잎새모양, 공작새의 꼬리, 새의 날개와 깃털, 사람의 손, 사방으로 흩어지는 분수, 공중에서 터지는 폭죽 모양 등이다.

토(土)

토는 중화적인 성품으로 모든 것을 두루 포용하는 원형(圓形)이 토에 배속된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가 대표적인 토의 성품이다.

금(金)

금은 성품이 따르고(從) 변화하는 것(革)을 의미하는 것처럼 오행 중 가장 다양한 형태를 가지며, 사각형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다각형(多角形)과 울퉁불퉁하다고 표현되어지는 불규칙적인 도형이 금에 배속된다. 우리가 주위에서 볼 수 있는 물체로는 바위를 비롯하여 비구상적인 형태의 조각작품들을 예로 들 수 있다.

수(水)

수는 모든 생명의 근원으로 여겨지는데 차갑고 응축된 형질을 지니며, 점(点)과 타원형이 수에 배속된다. 우리가 주위에서 볼 수 있는 물체로는 작지만 모든 생명의 정보를 농축적으로 가지고 있는 씨앗과 물방울의 형상이다.